지원자격

음악교육대학원 지원자격

교육대학원은 교원의 연구와 능력 개발, 교육의 전문성 개발을 위해 건설된 과정으로 음악대학에서 교직이수를 하지 않은 경우 음악교육대학원을 졸업하면 석사학위와 함께 중등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소지자는 중등교사 임용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음악교육 대학원 지원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원조건

  1. 국내외 대학의 학사학위 취득자 및 취득예정자
  2. 범령에 따라 위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3. 동일 또는 관련 학과 학위 소지자
  4. 학부에서 이수한 전공학점이 기준 이상 되는 자
  5. 학부에서 기본이수과목*을 일부 이수한 자

* 음악교육론, 음악(국악)교수법, 전공실기, 국악실기, 시창청음, 국악가창지도법, 합창합주지도법, 국악개론, 국악사, 서양음악사, 화성법, 음악분석 및 형식론, 장구반주법, 피아노반주법 등

서울, 경기권 음악교육대학원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등
서울대학교는 협동과정으로 개설되어 있습니다.

음악교육대학원 시험 준비

서울, 경기권 음악교육대학원 중 서울대, 한양대는 필기고사를 실시하며 나머지 음악교육대학원은 면접만으로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면접에서는 전공에 대한 전문성과 교직에 대한 적성을 평가합니다.

따라서 음악교육대학원 입시를 위해서는 전반적인 전공지식을 함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음악 전공생들이 서양음악사,화성론, 음악이론, 국악 등의 과목에서 기초가 부족한 편이며 교육론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또한 교직과 관련된 질문도 출제되기 때문에 단순 암기만으로는 결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그 외에 ‘연구계획서’라는 서류를 필수로 제출해야 하는 학교에 응시할 경우 서류 준비에 많은 노력이 요구됩니다.

음악교육대학원의 입시 경쟁률은 다른 전공에 비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시험을 준비하기 전 충분한 입시상담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음악교육대학원 입시상담을 원하는 분은 입시상담을 통해 문의해주시면 자세히 안내해드립니다.